한국인터넷진흥원, ICT 생태계 조성으로 4차 산업혁명 기틀 마련
기자 : 시사서울매… 날짜 : 2019-09-26 (목) 12:13
글로벌 경쟁력 선도하는 ‘한국인터넷진흥원’    김석환 한국인터넷진흥원장
ICT 생태계 조성으로 4차 산업혁명 기틀 마련       

  인터넷이 도입된 지 불과 50년만에 산업, 경제, 문화 등 사회 전 분야에 걸쳐 혁신과 변혁의 물결이 급속하게 몰아치고 있다. 자율주행자동차와 같이 인터넷에 연결된 수많은 자동화기기들이 일상화되고, 모든 데이터가 측정 및 분석되며 인터넷을 통해 실시간 공유되고 있다. 인공지능이 분석한 빅데이터는 개인 맞춤형 서비스 제공에 활용되며 새로운 정보통신기술(ICT) 산업 및 서비스를 만들어내고 있다.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은 이러한 4차 산업혁명의 변화를 선도하며 다가올 미래사회의 안전한 기반 조성을 위해 노력하는 국내 유일의 4차 산업혁명 선도기관이다. ICT 기술과 기존 산업의 융합이 가속화되며 신규 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법적‧제도적 지원이 필요하다. 또 증가하는 사물인터넷 기기만큼 분야와 국경을 넘나들며 발생하는 사이버 위협에 대한 준비도 필요한 상황이다. 
  진흥원은 4차 산업혁명의 선도기관으로서 이러한 변화에 앞서 지능화되는 사이버보안 위협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며, 융합보안 관련 기업 육성 및 기술 개발을 통해 우리나라의 안전하고 편리한 인터넷 환경을 조성해 나가고 있다.
  진흥원은 지난 2009년 7월 한국정보보호진흥원, 한국인터넷진흥원, 정보통신국제협력진흥원 등 3개 기관이 통합되어 지금의 한국인터넷진흥원으로 출범했다. 이후 개인정보, 불법스팸, 해킹 등을 통합 처리하는 118 서비스를 시작하며 사이버 관련 국민 고충을 해결하고 있으며, 블록체인, 전자문서, 개인정보 비식별 조치 등 ICT 신산업 관련 정책 지원 및 시범사업 등을 통해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기반 조성을 전방위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올해 창립 10주년을 맞이하는 진흥원은 4차 산업혁명의 선도기관으로서 새로운 청사진을 그려 나가고 있다. 그 선두에는 김석환 한국인터넷진흥원장이 있다. 지난 2017년 11월 제5대 원장으로 취임한 김석환 원장은 진흥원이 이러한 시대적 요구를 반영해 ‘국가 글로벌 경쟁력을 선도하는 인터넷‧정보보호 진흥기관’으로서 건전하고 안전한 인터넷 환경 조성으로 국민행복과 국가 경제발전에 기여한다는 방향을 제시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가시적인 성과를 내겠다는 의지가 반영돼 있다. 또 지역이전 공공기관으로서 지역과 상생하기 위한 노력에도 앞장서고 있다.
  더 안전하고 더 편리한 ICT 생태계 조성으로 4차 산업혁명의 기틀을 마련하고, 국민으로부터 신뢰를 받는 공공기관으로서 사회적 가치를 실현을 통해 국민의 행복과 국가 경제발전에 앞장서고자 노력하고 있는 김 원장으로부터 우리나라 인터넷 환경과 향후 나아갈 방향에 관해 들어봤다.

한국인터넷진흥원의 주요 역할은?

  올해가 인터넷이 등장한 지 50년, 월드와이드웹(www)이 구축된 지 30년, 스마트폰이 출시된 지 10년이 되는 때입니다. 4차 산업혁명은 인터넷이 바꿔 놓은 지난 50년보다 더 급격하고 본질적인 변화를 예고하고 있습니다. 주변 모든 기기가 인터넷에 자동으로 연결되면 인터넷은 마치 공기처럼 존재하지만 느낄 수 없는 ‘인비저블 인터넷’ 환경이 될 것입니다.
  4차 산업혁명을 신체에 비유하면 인터넷망은 핏줄과 같습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경제적 가치가 가장 높은 빅데이터는 핏줄을 타고 흐르는 영양성분이며, 진흥원의 주된 기능인 정보보호는 등뼈와 같습니다. 척추가 우리 몸의 중심을 잡아주듯 정보보호가 스마트시티, 스마트공장 등 ICT 기술과 접목된 서비스가 안정적으로 작동하도록 중심을 잡아주는 것입니다.
  진흥원은 민간 사이버 침해대응과 국민의 개인정보보호, 정보보호 산업진흥, 인터넷주소 관리 등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국가 경쟁력을 좌우하는 핵심 분야인 인터넷과 정보보호 관련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특히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성공적으로 열기 위해 안전, 성장, 체감, 혁신 등 4가지를 중심으로 기관의 역량을 집중하고 있으며, 개략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국내 인터넷의 90% 이상을 차지하는 민간 사이버 침해대응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자율주행자동차, 스마트시티 등에 보안을 내재화하여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안전한 기반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둘째, 한국형 정보보호 모델에 대한 수요 발굴과 우리 기업의 해외진출을 지원하며, 개인정보 비식별 조치 지원 및 블록체인 시범사업 등을 통해 ICT 생태계를 조성하고 있습니다. 
  셋째, 종이문서를 전자문서로 전환하고, 정보보호 사각지대에 노출된 지역 중소기업의 정보보호 역량을 강화하는 등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창출하기 위해서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넷째, 지역의 우수한 정보보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융합보안 대학원을 올해부터 선정 및 지원하고, 스마트시티(부산), AI융합집적단지(광주) 등 지역 산업이 보안내재화를 통해 미래 경쟁력을 확보하도록 협력하고 있습니다.

KISA 취임후 2년여간 사이버안전을 위해 노력하신 소감을 부탁드립니다.

  민간기업에 재직할 때는 수익을 내야한다는 압박감이 컸습니다만, 공공분야는 국민으로부터 부여받은 맡은 바 역할을 충실하게 수행해야 한다는 책임감에서 오는 부담감을 더 크게 느낍니다. 취임 직후부터 사이버보안, ICT 분야에서 기관의 막중한 임무를 수행하며 더 큰 책임감을 갖게 됐습니다. 
  이를테면 평창동계올림픽 해킹 사건을 비롯해 가상통화취급업소 해킹 사건 등 국가‧사회적 이슈의 최일선에서 국내 인터넷의 안전을 지키는 임무를 맡았습니다. 또 블록체인 시범사업, 전자문서 활성화, 지역상생 등 기관에 요구되는 다양한 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그 과정에서 유관기관, 학회, 협회 등 관계 기관과의 협력이 절실했고, 특히 법‧제도적 한계로 인해 제자리걸음을 할 수밖에 없는 현실을 개선하고자 대외의 공감과 이해를 높여가는 활동도 하고 있습니다.
  기관장으로 취임 후부터 줄곧 ‘업무분장과 예산에 의해 주어진 일은 물론 기술의 발달에 따라 새롭게 요구되는 일을 선제적으로 찾아 대응하자’고 강조해 왔으며, 지난해 5월 객관적인 시각으로 조직을 진단하고자 외부 전문가의 컨설팅을 통해 기관의 변화 방향을 수립하였습니다. 
  기관의 현황과 성과를 외부 전문기관을 통해 진단받기는 처음 있는 일이었습니다. 그리고 컨설팅 결과를 바탕으로 데이터 경제 선도, 안전한 ICT 융합 촉진과 확산, 지역 정보보호 수준 제고를 위한 기능을 중심으로 조직을 재정비하였습니다.
  또 올해 6월에는 기관 창립 10주년을 맞아 진흥원의 향후 미래먹거리는 무엇이고,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의 십년대계를 모색하기 위해 분야별 전문가로 구성된 ‘미래위원회’를 발족하기도 했습니다. 이는 산‧학‧연 전문가, 시민단체, 지역인사 등 자문단의 의견을 기반으로 국가 발전과 국민의 삶에 지속적으로 기여하는 미래지향적인 청사진을 마련하기 위한 조치였습니다. 이러한 일련의 노력 결과 기관 설립 이후 처음으로 기획재정부 주관 ‘2018년도 공공기관 고객만족도 조사’에서 최우수 등급(S)을 달성했습니다.

PC, 스마트폰, 스마트공장, 스마트시티 등 사이버 위협에 어떻게 대응하고 있는지요? 

  진흥원은 국내 민간 분야 인터넷망의 안정적인 운영을 전방위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국내 전체 인터넷망의 상황을 24시간 365일 모니터링하고, 약 380만개의 홈페이지를 상시 점검하여 악성코드 유포를 탐지하고 있습니다. 악성코드가 발견되면 감염된 컴퓨터를 찾아 전용백신을 무료 배포하고 있으며, 민간기업 및 유관기관과 주기적인 모의훈련을 통해 침해사고 대응체계를 점검하고 있습니다.
  컴퓨터와 스마트폰을 중심으로 제공되던 인터넷 서비스가 공장, 자동차 등 사회 전 분야로 확대되면서 전통산업의 생산성, 효율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ICT 융합서비스는 초고속, 초저지연, 초연결을 특징으로 하는데, 올해 사용화된 5G 통신기술과 접목해 더욱 가속화될 전망입니다.
  이에 따라 사이버위협은 국민의 생명, 안전과 연결된 분야로까지 확대 전이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사례로 2018년 美메릴랜드주의 볼티모어 시정부 행정시스템이 랜섬웨어에 감염되어 병원, 공항, 현금인출기 등 공공 서비스가 일시적으로 마비되었고, 피해금액만 530만 달러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또 올해 초에는 세계 최대 알루미늄 제조사인 노르스크하이드로에서 랜섬웨어 피해가 발생해 알루미늄 가격이 침해사고 발생 전과 비교해 1.2% 상승하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보안위협에도 불구하고 전통산업은 낮은 보안투자, 전문성 부재로 인해 보안위협에 상시 노출되어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전통산업 분야의 낮은 보안인식, 전문성 부족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결국 개별산업 도메인을 보안전문가들이 이해하고 지원하는 방향으로 가야한다고 입을 모으고 있습니다.
  올해 조직 개편 과정에서 융합보안단을 신설한 것도 앞으로 증가할 ICT 융합서비스 분야의 사이버보안 수요에 대응하기 위한 조치였습니다. ‘융합보안을 위해 가장 시급하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가?’라는 질문을 우리 스스로에게 던졌고, 전통산업 영역에서 보안이슈는 무엇이고 다양한 보안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지 해답을 제시하고자 했습니다. 
  현재 정부 부처와 융합서비스의 보안 강화 및 융합보안 산업육성을 위한 다양한 정책과제를 발굴하고 있습니다. 또 스마트공장, 자율주행자동차, 스마트시티, 디지털 헬스케어, 실감콘텐츠 등 5G+ 핵심서비스의 융합보안 모델을 개발해 ICT와 융합되는 전통산업 분야의 보안 이슈에도 대응해 나갈 계획입니다.
  특히 융합보안 모델은 사업자들이 기획‧설계 단계부터 보안을 고려하여 전략을 수립(Security by Design)하고, 도입‧운영 단계에서도 보안취약점에 대한 적극적인 점검 및 조치가 가능하도록 단순 문헌 조사가 아닌 보안 취약점 점검‧컨설팅을 통해 분석한 자료를 기반으로 구성할 예정입니다. 
  핵심기기 보안성 시험, 서비스 플랫폼 취약점 점검 등을 수행하는 보안위협 진단과 서비스별 보안현황 분석 등을 통해 2020년까지 융합보안 모델 개발을 완료하고, 2021년부터는 산업현장에 보급할 계획입니다. 또 각 산업분야 간 협업도 강화하고 있습니다. 여러 분야가 ICT 기술로 연결되는 융합보안 분야는 각 산업 제조사, 서비스 제공자, 소관부처와의 협력 없이는 대응이 어렵습니다. 따라서 융합산업 관련 유관기관, 학계 및 민간 전문가 등과의 협력 관계를 구축하기 위해서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에서 데이터의 중요성‧안전성에 대한 제언을 부탁드립니다. 

  미래사회는 데이터가 새로운 가치 창출의 핵심으로 주목받는 ‘데이터 경제(Data Economy)’ 시대가 될 것입니다. 데이터는 인공지능, 5G, 클라우드 등 각종 신기술의 원천자원으로 활용되면서 ‘21세기의 원유’라 불리고 있습니다. 과거 산업혁명시대에는 자원 확보가 국가의 힘이자 경쟁력이었다면 앞으로는 데이터를 얼마나 잘 활용하느냐가 국가의 경쟁력을 좌우하게 될 것입니다.
  우리의 경쟁국가들은 이미 데이터산업 활성화에 국가의 명운을 걸고 있습니다. 바야흐로 ‘데이터 전쟁의 시대’인 것입니다. 미국은 데이터 브로커 시장을 활성화하여 데이터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고, 유럽은 데이터 경제 육성 전략과 개인정보보호와 활용의 양립을 위한 일원화된 법제 기반인 개인정보보호일반규정(GDPR)을 제정했습니다. 
  중국도 자국의 데이터를 보호하고 알리바바, 텐센트 등 자국 토종기업이 성장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안전법을 제정하였고, 데이터 활용 강화 및 촉진을 위해 정부 주도하에 ‘구이양 빅데이터 거래소’를 설립해 데이터 경제활성화를 위한 기반을 마련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진전된 논의가 이뤄지지 못하고 있습니다. 2018년 국제경영개발원(IMD) 발표 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빅데이터 사용 및 활용 능력은 2017년도 56위에서 2018년도에는 31위로 상승하였으나, 중국(12위), 인도네시아(29위)보다 뒤처지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데이터 이용 활성화를 위해 2018년 11월 개인정보 개념의 명확화, 가명정보 이용 및 결합의 법제화 등의 내용을 담고 있는 개인정보보호법 개정안을 국회에 발의하였으나, 2019년 9월 현재까지도 국회 상임위에 계류 중입니다. 데이터를 활용하기 위한 법제도 기반 마련이 시급한데 이대로 가다가는 데이터 경쟁에서 뒤처질지도 모른다는 두려움마저 듭니다.
  데이터 경제가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데이터 이용에 대한 국민의 신뢰가 전제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비식별 조치 등 안전성 확보조치가 수반되어야 합니다. 이 때문에 데이터 유용성과 비식별 조치 간 수용할 수 있는 기술적 절충점을 마련하고자 지난해 개인정보 비식별 기술 경진대회를 처음으로 개최했습니다. 또 ‘데이터기술지원허브’에서는 개인정보 비식별 조치를 실습할 수 있는 장비 등을 제공하여 비식별 저변 확대에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세계 빅데이터 시장은 연평균 약 35~40%에 달하는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전망됩니다. 우리나라도 더 늦기 전에 데이터 활용을 가로막고 있는 규제 요인을 제거하고, 안전한 데이터 활용 및 데이터 경제 활성화를 위한 데이터경제 3법(개인정보보호법, 정보통신망법, 신용정보보호법)의 개정을 통해 개인정보보호와 활용에 대한 최소한의 법적 기반을 마련해야 할 것입니다.

블록체인, 전자문서 보급 등 ICT 신기술이 국민에게 어떤 편익을 제공할지 궁금합니다.
 
  진흥원의 고민은 ICT 기술의 발전과 이를 통한 변화를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사회적으로 블록체인, 전자문서가 이슈가 되고 있는데 이러한 신기술들의 개발은 단순한 기술적 진보를 넘어 사회와 우리 삶에 긍정적인 기여를 염두에 둬야 합니다.
  자동차검사안내문, 기초연금수급 안내문 발송 등 국민들에게 긍정적 영향이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분야를 중심으로 전자문서 서비스를 확대해온 결과 종이문서 중심의 업무 환경, 종이만 요구하는 법제도 및 낡은 관행, 전자문서에 대한 오해 등이 많이 해소되었습니다. 
  실제로도 자동차검사안내문 모바일 전자고지 시범사업을 통해 약 200만 건의 우편을 전자문서로 대체하였고, 고지서 미수령으로 인한 과태료 부과건수는 약 2만8,000건, 국민에게 부과되는 과태료는 약 83억 원이 감소했다고 합니다.
  또 블록체인으로도 공공서비스 업무를 효율화하고 국민들에게 서비스 편익을 제공하도록 시범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올해 진행 중인 공공선도 시범사업의 하나인 블록체인 기반 전기자동차 폐배터리 유통이력 관리시스템 구축이 상용화된다면 폐배터리의 재사용 유통이력 관리에 대한 신뢰성 및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또 국가기록물 관리에도 블록체인 기술을 도입해 전자문서의 생산부터 폐기까지 관리업무의 무결성을 확보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이처럼 분산과 신뢰에 기반을 둔 ICT 신기술들이 확산되면 중앙집중식으로 제기되어 왔던 공공서비스에 대한 불만을 해소할 수 있을 것입니다. 서비스의 신뢰성, 공정성, 투명성을 확보하고, 서비스 프로세스도 효율적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그간 불필요하게 낭비된 비용을 절감하고, 서비스가 잘못 작동하며 발생하는 2차적인 사회적 비용도 감소하게 될 것입니다. 또 공유경제 등 기존 산업이 ICT 기술과 융합되어 새로운 고부가가치 산업도 창출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KISA의 대국민 서비스에 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진흥원에 신고 접수된 사이버 침해사고를 분석해 본 결과 98%가 중소기업에서 발생했고, 그중 53%가 지역 소재 기업이었습니다. 반면 기업의 보안을 도와 줄 정보보호 기업의 88%는 수도권에 집중되어 있는 상황입니다. 상대적으로 보안투자가 어려운 지역의 영세‧중소기업이 해커의 공격에 무방비로 노출되고 있는 것입니다.
  진흥원은 중소기업의 정보보호 수준을 높이기 위해 웹서버 보안강화 서비스, 디도스 사이버대피소, 사이버 위기대응 모의훈련 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영세‧중소기업을 대상으로 고가의 비용이 수반되는 홈페이지 취약점 점검 서비스를 무상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사이버위협 발생시 신속한 대응 및 협력을 위해 진행하는 모의훈련은 최초 10여개 기업으로 시작해 2019년 상반기에는 60개 기업 약 2만5,000명이 참여하는 규모가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지역 중소기업의 정보보호 수준 제고를 위해 지역 정보보호지원센터도 운영 중입니다. 인천 대구 호남(광주) 중부 동남(부산) 경기 울산에 이어 지난 9월 강원센터가 개소함에 따라 전국 8개 지역에 사이버안전 거점을 구축하게 됐습니다. 지역센터를 통해 정보보호 컨설팅 및 보안솔루션 도입, 실무자 대상 전문 교육을 지원 받을 수 있습니다.
  지역의 융합보안 인재 양성을 위한 전문교육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지난 5월 전국 대학을 대상으로 5G+ 시대의 융합보안 핵심인재 양성을 위한 지역 융합보안 대학원 참여대학을 모집했고, 고려대(수도권, 스마트공장), 한국과학기술원(충청권, 스마트시티), 전남대(호남제주권, 에너지신산업)가 최종 선정됐습니다. 이번 사업을 통해 융합·고도화된 보안위협으로부터 국민의 삶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는 지역의 핵심전략산업의 보안성을 강화하고, 융합보안 산업을 선도할 전문인력을 양성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지능화되는 사이버위협으로부터 국민들의 고충을 신속하게 해결하는 것도 진흥원의 가장 큰 고민입니다. 연평균 38만여 건에 달하는 해킹·바이러스, 개인정보 침해, 불법스팸 등 사이버관련 고충을 해결하고 있습니다. 또 전자문서‧전자거래, 인터넷주소, 정보보호산업, 온라인광고 등 ICT 분쟁도 해결하고 있습니다. 분쟁 당사자간 합의점을 찾지 못할 경우 조정 절차에 들어가게 되는데, 이용자들은 전문가로부터 무료 법률 상담을 받을 수 있고, 법원 소송으로 가지 않고도 분쟁을 원만히 해결할 수 있어서 비용과 시간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지방이전 공공기관으로서 지역 상생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 소개해 주십시오.

  기관의 터전을 광주‧전남혁신도시로 이전한 지 2년째가 됩니다. 이전기관으로서 국가 균형발전을 위해 지역인재 채용, 지역의 ICT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보보호 서비스 제공, 취약계층 지원 등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함께 고민하고 이를 기관 경영에 적극 반영하고자 노력해 왔습니다.
  지방이전 공공기관의 지역인재 채용 의무화 정책에 맞춰 2018년 지역인재 채용비율 목표를 30%(법정 비율 18% 대비 약 1.6배)로 설정했습니다. 그 결과 2018년도 신규 채용인원 중 60%가 지역인재였습니다.
  용역 사업이나 물품구매에서는 지역제한 경쟁 입찰을 실시하고 있으며, 구내식당도 지역 업체에 위탁하였고 지역 식자재를 최우선적으로 구입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구내식당 로컬푸드 사용 비율은 2018년 4.4%에서 2019년 59.6%로 대폭 상승하여 혁신도시내 로컬푸드 사용 비율 1위를 달성하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보다 많은 인력과 자원을 확보하기 위해 혁신도시 타 공공기관과도 협업하고 있습니다. 2018년에는 국민들이 촬영한 나주지역 사진을 활용하여 관광책자를 제작하였으며, 나주지역 역사적 의의를 담은 역사 강의를 제작 및 배포했습니다. 올해는 지역 주민이 수강할 수 있는 문화 프로그램을 개설하고 나주지역 상품권 활성화 캠페인 등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한국인터넷진흥원의 향후 나아갈 방향과 목표에 관해 말씀해 주십시오.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변화에 대응하여 지금까지 뿌려온 많은 씨앗들이 튼실한 열매를 맺도록 하는데 중점을 둘 것입니다. 농구에는 ‘런 앤 건(Run and Gun)’이라는 전술이 있습니다. 공격할 때도 수비할 때도 계속 뛰면서 슛을 쏘고, 풀 코드 압박 수비를 펼치는 높은 텐션과 빠른 템포의 전술입니다. 진흥원이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완성을 이끄는 인터넷‧정보보호전문기관이 될 때까지 앞으로도 런 앤 건의 정신으로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 첫째, 인터넷‧정보보호 분야의 ‘정책 선도’를 위하여 융합보안, 데이터 활용 등 새로운 분야에 대한 선제적 정책 제안 등 정책 전문기관으로서의 전문역량을 강화할 것입니다. 둘째 ‘국가 안전’을 위하여 복잡‧고도화되는 사이버 공격에 대비한 지능형(AI) 침해사고 대응체계를 구축하고, 사이버보안 빅데이터 생태계 조성 등 안전한 사이버 환경을 조성할 것입니다. 셋째 ‘기업 성장’을 위하여 창업‧보육, 투자유치, 연구개발(R&D), 해외진출 등 全주기 정보보호 기업지원 플랫폼을 구축‧운영하고, 블록체인 서비스 혁신 선도 등 新성장동력 생태계 구축에도 노력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국민 체감’을 위하여 모바일 전자고지 확산 등 국민 체감형 서비스를 확대하고, 지역과의 연계 강화 및 밀착 서비스를 통한 균형 발전을 지원해 나갈 계획입니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정보보호는 ‘보안(Security)’에서 ‘안전(Safety)’을 넘어 ‘신뢰(Trust)’할 수 있는 디지털 환경 조성을 위한 정보보호의 가치를 확장해 나아갈 것이며, 개인정보는 데이터 비식별화와 프라이버시 보호를 통하여 신뢰 기반의 데이터 보호 및 활용이 이루어지도록 개선해 나갈 예정입니다. 또한 블록체인과 같은 신뢰 기반의 인터넷 서비스 진흥을 위해 전문성을 강화하고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한 노력도 계속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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